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188)

 

 태워버려야 할 것 

 

드라마와 소설을 통해 우리에게 친숙한 인물로 다가온 이가 허준이다. 허준과 유의태 사이에 있었던 일 중에는 다음가 같은 일이 있다.

 

유의태 문하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허준에게 뜻밖의 일이 주어진다. 창녕에 사는 성대감의 아내 정경부인 심씨의 병을 고치라는 유의태의 분부였다. 용하다는 숱한 의원들이 찾았다가 하나같이 손도 쓰지 못하고 포기했을 정도로 부인의 병은 깊고 위중한 상태였다. 양반 중에서도 양반인 권세 어린 대감집 인지라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일이었지만 유의태는 허준의 사람됨을 알아보고 아들 도지 대신 겨우 십여 명의 병자를 돌보았을 뿐인 의가의 풋내기 허준을 보낸다.


대감의 권세에 굴하지 않는 단호한 처신과 지극한 정성으로 허준은 불가능해 보였던 정경부인의 병을 기적처럼 고쳐낸다. 마치 약사여래불의 재림을 보듯 사람마다 경외의 눈으로 허준을 바라보는 것은 당연했다.


고마움의 표시로 집을 한 채 지어주겠다는 대감의 호의를 깨끗하게 물린 허준이었지만, 결국은 선물 하나를 받아들고 대감집을 나서게 된다. 내의원 입격에 꿈이 있는 걸 알게 된 대감이 내의원을 관장하는 도제조에게 소개장을 써 준 것이다. 도제조인 우의정은 대감과 교분이 두터운 사이로 대감의 소개라면 내의원 취재에 합격을 보장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일이었다. 천민의 신분을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 허준은 대감이 써 준 천거서를 감격하여 받아들고 집으로 온다.


허나 다음날 뜻밖의 일이 벌어진다. 소개장을 받아왔다는 말을 들은 유의태는 소개장을 내놓으라고 불호령을 하고, 허준이 보는 앞에서 그것을 불살라 버린다.

 

 

 


“비록 세상이 어지러워 공(公)과 사(私)가 애매한 풍속이기로서니 인명을 다루는 의원은 사사로운 인정으로 자격을 얻을 수 없다.”


이런 나약한 자가 자신의 문하에서 나왔다는 것을 참을 수 없는 수치로 여기며, “벼슬 높은 자의 서찰 따위로 네 앞날을 열려고 마음먹은 순간에 너는 이미 나를 배신한 것, 너와 나의 인연은 끝났다.”며 유의태는 허준을 자신의 집에서 매섭게 내쫓고 만다.

 

그게 스승, 멘토의 모습이었다. 허준에겐 생명과도 같았던 소개장을 단숨에 불살라버리는, 사사로운 정에 이끌림 없이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가르는, 진정한 스승은 그런 것이었다. 예수를 스승으로 따르는 우리에게 불태워 버려야 할 소개장이 없는 것일까? 내 앞날을 보장해 줄 것 같은 소개장을 받기 위해 예수를 등지는 일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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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석의 새로봄(126)

 

광야학교

 

당신들은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잘 지키십시오. 그러면 당신들이 살아서 번성할 것이며, 주님께서 당신들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당신들이 광야를 지나온 사십 년 동안,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기억하십시오. 그렇게 오랫동안 당신들을 광야에 머물게 하신 것은, 당신들을 단련시키고 시험하셔서, 당신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 당신들의 마음속을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주님께서 당신들을 낮추시고 굶기시다가, 당신들도 알지 못하고 당신들의 조상도 알지 못하는 만나를 먹이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당신들에게 알려 주시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사십 년 동안, 당신들의 몸에 걸친 옷이 해어진 일이 없고, 발이 부르튼 일도 없었습니다.(신명기 8:1-4)

 

광야 길은 강인한 이들만 걸을 수 있다. 햇볕을 가려줄 나무나 갈증을 해소시켜 줄 물줄기를 만날 가능성도 많지 않다. 광야 길에 접어든 사람은 자기 속에 슬그머니 자리 잡으려는 두려움과 회의와 맞서야 한다. 막막하고 아득한 길, 그 길은 사람을 단련시킨다. 그래서 광야는 학교이다.

 

광야 학교는 우리 속에 있는 뿌리 깊은 교만을 치유해준다. 교만은 자기의 분수를 지키지 않으려는 마음, 자기의 영향력을 자꾸 확대함으로 남을 지배하려는 마음이다. 교만한 이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네가 하나님처럼 되리라' 말했던 뱀의 유혹에 넘어가게 마련이다. 뱀의 유혹은 달콤하지만 그 유혹에 넘어가는 순간 지옥이 시작된다. 인생의 광야를 만나 암담할 때 낙심하지 말자. 오히려 그 시간을 바람을 타고 날아오르는 연처럼 한없이 높아지려는 우리 마음을 낮추시기 위한 하나님의 개입으로 받아들이자. 

 

광야학교는 우리를 믿음의 사람으로 거듭나게 해준다. 광야에서 히브리인들은 철저히 무기력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아무 것도 없었다. 먹을 것을 구할 수도, 마실 물을 구할 수도 없었다. 그들은 다만 희망을 하나님께 둘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이 가라 하시면 가고, 서라 하시면 섰다. 자기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을 때 우리는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신비 앞에 서게 된다. 

 

 

 

 

필립 시먼스는 일리노이주의 레이크 포레스트 대학 영문과 교수였고 주목받는 작가였다. 그러던 그가 루게릭병(근위축성측색경화증)에 걸려 5년이라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게 되었다. 그의 나이 서른 다섯이었다. 그는 날마다 찻 숟가락 하나로 생명을 덜어내는 것 같은 시간을 보내면서 오히려 생의 충만함을 맛보았다. 시먼스는 어느 날 근심스런 표정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다섯 살배기 딸 애밀리아와 이런 대화를 나눴다(『소멸의 아름다움』 중에서). 

 

“내 손은 제대로 움직이지 않지만, 아직은 너를 안아줄 수 있어.”

“팔이 움직이지 않으면 어떻게 해?”

“그러면 네가 ‘나’를 안아주어야겠지. 네가 안아주기만 하면 난 괜찮을 거야.”

 

우리가 완전히 무력하게 되어도 하나님이 우리를 안아 주신다. 이것이 우리의 희망이다. 살다보면 우리는 벼랑가로 내몰리는 것 같은 상황에 처할 때가 있다. 그때 우리 앞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뒷걸음질을 치면서 쓰라린 고통과 혼란 속으로 빠져드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런저런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버리고 하나님의 섭리 속으로 뛰어드는 것이다. 광야 학교에 적응을 잘하는 이들에게 삶은 신비이다.

 

광야학교는 탐욕의 우상숭배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만나 이야기가 바로 그것을 보여준다. 노자(老子)는 하늘의 도는 남는 것을 덜어 모자라는 것을 보태는데, 사람의 도는 그렇지 않아서 모자라는 것을 덜어 남는 데 보탠다고 말했다(天之道 損有餘而補不足, 人之道則不然, 損不足以奉有餘 천지도 손유여이보부족, 인지도칙불연, 손부족이봉유여 77장). 광야학교는 우리를 비움과 나눔의 신비 가운데로 인도한다.

 

*기도*

 

하나님, 사람은 누구나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구합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면서도 습관처럼 익숙한 것으로 돌아가곤 합니다. 그러나 예기치 않은 일들이 찾아와 우리 삶을 뒤흔들어 놓을 때가 있습니다. 그 동안 애집하던 것들조차 우리를 지켜주지 못할 때 마치 광야에 선듯 마음이 스산해집니다. 하지만 광야는 우리 삶이 정초되어야 할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일깨워줍니다. 주님, 버릴 것은 단호하게 버리고, 붙잡아야 할 것은 꼭 붙들 수 있는 용기를 우리 속에 심어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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