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1/303

흙 당근 할머니의 정성값 신동숙의 글밭(17)/하루에 한 걸음 한 마음 흙 당근 할머니의 정성값 제가 살고 있는 작은 마을의 장날입니다. 가까운 시골에서 모여든 농사 짓는 분들의 농산물. 부산에서 모여든 수산물 상인들. 마을의 텃밭에서 이웃들이 손수 가꾼 채소들. 그리고 나름의 장날 구색을 갖춘 옷가지, 이불, 생필품, 두부, 메밀 전병, 잔치 국수, 어묵, 떡, 참기름, 뻥이요~ 뻥튀기, 색색깔 과일들, 곡식들, 밤, 대추. 가을날 오일장은 풍성한 추수 감사날입니다. 한 해 동안 지은 수확물 중 가장 좋은 것으로 차려 놓고 손님을 기다립니다. 눈길 한 번, 멈추어 서는 발걸음 한 번을 기다리는 간절한 눈빛. 그 생을 끌어 당기는 눈빛들이 모여 햇살처럼 비추면 무겁던 하루살이에도 윤기가 돕니다. 땅바닥에 올망졸망 모양도 제각각인.. 2019. 11. 30.
사랑 나무 신동숙의 글밭(16)/시노래 한 잔 사랑 나무 없는 듯 계시는 당신이 주신 말씀 한 알 내 가난한 마음밭에 심기로 하였습니다 십자가 사랑 우두커니 서 있습니다 내 가슴이 아프도록 뿌리를 내립니다 밤이면 이불을 그러안고서 내 몸은 둥그런 우물이 됩니다 이 밤이 지나고 아침이 오면은 내 무딘 손끝에서도 꽃이 필 테지요 가슴엔 사랑이 알알이 열릴 테지요 사랑이 달게 열릴 테지요 2018.10.24. 詩作 2019. 11. 30.
가르마 타기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27) 가르마 타기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머리를 깎는 것은 아무래도 조심스럽다. 편하고 익숙한 스타일이 있는데, 그걸 말로 설명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이번에는 어쩔 수가 없었다. 정릉에 온 뒤로 교우가 하는 미용실에서 머리를 깎는데 때가 되어 미용실을 찾았더니, 집사님은 손을 다쳐 머리를 깎을 수가 없었고 집사님 대신에 낯선 미용사가 머리를 깎고 있었던 것이었다. 중년의 여성이었는데, 잠시 기다리며 보니 손놀림에 막힘이 없어 보였다. 내 차례가 왔을 때 혹시라도 머리를 어색하게 깎을까 걱정이 된 아내가 한 마디 부탁을 했다. 오른쪽 이마 부분이 휑하지 않게 깎아달라고 말이다. 그 말을 들은 미용사는 선뜻 가위를 드는 대신 이리저리 머리를 만지고 넘겨보더니 대뜸 이야기를 했다. “.. 2019. 1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