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183

마지막 헌사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46) 마지막 헌사 음악회를 준비하며 적잖은 문화충격을 받은 일이 있다. 모인 자리에서 음악회 소식을 알렸을 때, 교역자들의 반응이 무덤덤했다. 잘못 들었나 싶어서 “아니, 박인수 씨가 온다니까!” 하며 강조를 했지만 마찬가지였다. 30대인 부목사와 전도사들은 박인수라는 이름을 몰랐다. 이동원도 몰랐고, ‘향수’라는 노래도 몰랐다. 어찌 모를 수가 있을까 싶은 것은 내 생각일 뿐, 젊은 세대에게는 낯선 이름이었던 것이다. 그 순간 찾아들던 당혹스러움은 참으로 컸다. 박인수 씨가 찾아와 노래를 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일까 생각했던 것은 세대차를 고려하지 않은 쉬운 생각이었던 것이다. 음악회가 열리는 오후, 외부에서 오는 손님들이 있을 터이니 인사를 해야지 싶어 예배당 로비에 .. 2019. 12. 18.
악한 죄 파도가 많으나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45) 악한 죄 파도가 많으나 정릉지역 이웃들과 함께 하는 음악회가 열리는 주일이었다. 음악회의 주인공인 박인수 교수님이 생각보다 일찍 도착을 했다. 음악회는 오후 2시 30분 시작인데, 아침 10시쯤 도착을 한 것이었다. 11시에 시작하는 주일낮예배를 함께 드리려고 등촌동에서 택시를 탔더니 생각보다 일찍 도착을 한 것이라 했다. 조용한 방 기획위원실로 안내를 하고 차 한 잔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박교수님이 정릉에서 멀지 않은 미아동교회 출신이라는 것, 가수 이동원과 부른 ‘향수’ 이야기, 가요를 부름으로 겪어야 했던 불편과 불이익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다. 궁금했지만 알 길 없었던 일들을 묻고 들을 수가 있었다. 이야기를 나누던 중 시간이 되어 먼저 일어나야 했다. 잠.. 2019. 12. 18.
"어디 있어요?", 고독의 방으로부터 온 초대장 신동숙의 글밭(33) "어디 있어요?", 고독의 방으로부터 온 초대장 잠결에 놀란 듯 벌떡 일어난 초저녁잠에서 깬 아들이 걸어옵니다. 트실트실한 배를 벅벅 긁으며 얼굴을 잔뜩 찌푸린 채 눈도 못 뜨고 "아빠는?" / "아빠 방에" "누나는?" / "누나 방에" "엄마는?" / "엄마 여기 있네!" 그렇게 엄마한테 물어옵니다 아들이 어지간히 넉이 나갔었나 봅니다. 그런 아들의 모습에 살풋 웃음이 납니다. 저도 모르게 빠져든 초저녁잠이었지요. 으레 잠에서 깨면 아침인데, 학교에 가야할 시간이고요. 그런데 눈을 뜨니 창밖은 깜깜하고 집안은 어둑합니다. 잠에서 깬 무렵이 언제인지 깜깜하기만 할 뿐 도저히 알 수 없어 대략 난감했을 초저녁잠에서 깬 시간 밖의 시간. 해와 달이 교차하는 새벽과 저녁은 우리의 영혼이.. 2019. 12.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