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석의 새로봄(75)

 

사랑은 제자됨의 징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사람은 다 하나님에게서 태어났습니다. 낳아주신 분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 그분이 낳으신 이도 사랑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그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한다는 것을 압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그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무거운 짐이 아닙니다.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다 세상을 이기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긴 승리는 이것이니, 곧 우리의 믿음입니다.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사람이 아니고 누구겠습니까?(요한일서 5:1-5)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다는 말은 그분이 나의 모든 죄를 다 사해주셨다는 확신과 더불어, 그분이야말로 우리가 성취해야 할 가장 아름다운 인간의 전형이심을 고백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삶을 관통하고 있는 생각 하나는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았다는 소명 의식이다. ‘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주님은 늘 깨어 있었다. 매사에 하나님의 뜻을 여쭙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서 세상과 대결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이웃들의 고통에 민감한 분이셨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사람에게는 필요하다”(마태복음 9:12)는 말은 주님의 삶의 방향성을 뚜렷하게 드러내주는 말이다.

 

맹자는 공자를 가리켜 ‘성지시자(聖之時者)’라 하였다(孟子, <萬章 下>). 공자는 성인 가운데 시중(時中)의 도리를 지킨 분이라는 뜻이다. ‘시중’이란 ‘수시처중(隨時處中)’이라는 말을 줄인 것으로 때에 따라 가장 적절하게 처신한다는 말이다. 어떤 틀에 매이지 않으면서도 삶의 핵심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예수님이야말로 시중의 삶을 사신 분이시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사랑이심을 세상 사람들 앞에 온전히 드러내셨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現-存在’(Dasein)이다. 

 

 

 

예수님을 믿는 이들은 그분을 따라 살아야 한다. 예수님의 삶은 하나님의 명에 대한 ‘아멘’이었다. 사랑에 근거한 순종이기에 비애가 남지 않는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들은 그분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 역시 그 분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 주님이 주신 계명은 “서로 사랑하라”이다. 사랑이야말로 예수님의 제자임을 보여주는 징표이다. 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의지에 속한다.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사랑은 수고를 전제한다. 수고 없는 사랑의 고백은 허사일 뿐이다.  

 

도스토예프스키의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에 나오는 조시마 장로의 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 “지옥이란 다름 아닌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데서 오는 괴로움이다.” 사랑할 수 없음이 지옥이다. 거꾸로 말하자면 사랑에 무능한 사람이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천국에 속한 사람이 된다. 좋은 식당에 가면 웨이터들이 늘 손님들의 식탁을 주목하고 있다가 물 잔에 물이 떨어지면 곧 다가와 물을 채워준다. 낯선 나그네들을 영접했던 아브라함도 그들이 먹는 동안 서서 시중을 들었다지 않던가(창세기 18:8). 하나님의 사랑도 그렇다. 우리가 누군가를 돕기 위해 내 잔을 비워낼 때 하나님은 그것을 넉넉히 채워주신다. 이런 은총을 경험한 이들은 “내 잔이 넘치나이다”라고 고백한다. 주님의 사랑의 통로가 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기도*

 

하나님,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사랑받기를 구합니다. 사랑이야말로 우리 속에 깃든 가장 아름다운 삶의 가능성을 깨어나게 합니다. 주님은 조건 없는 사랑으로 사람들을 맞아주셨습니다. 배고픈 사람은 먹이셨고, 외로운 사람에게는 친구가 되어주셨습니다. 사랑을 갈구하지만 사랑을 누리지 못한 이들의 가슴에는 차가운 얼음이 자랍니다. 그 얼음은 두려움과 냉소 혹은 공격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님, 따뜻한 봄볕이 만물을 깨우듯이 우리도 사랑으로 세상에 봄을 가져오는 사람들이 되게 해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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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140)

 

이팝나무

 

언제부터 저리 많았나 싶게 요즘 도로를 달리다 보면 그 중 흔하게 보게 되는 것이 이팝나무다. 눈이 부실 만큼 나무 가득 하얀 꽃을 피워낸 모습을 보면, 이팝나무만 골라 폭설이 내린 듯 눈을 뒤집어 쓴 것처럼 보인다.

 

 


꽃을 볼 때면 슬쩍 군침이 돌기도 하는 것은 어릴 적 어머니가 만들어주신 쑥버무리가 떠오르기 때문이다. 뜯어온 쑥 위에 쌀가루를 뿌려 만든 쑥버무리, 이팝나무엔 하얀 쌀가루와 푸른 쑥이 그럴 듯이 어울린다.

 

하지만 이팝나무 꽃을 바라보는 종국엔 괜스레 눈물겹다.
저 하얀 꽃을 바라보며 하얀 이밥을 떠올렸던 배고프던 시절을 생각하면.
먹을 게 넘쳐나 이팝나무를 바라보면서도 이팝나무의 유래를 모르는 오늘을 생각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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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139)

 

 어부가

 

부끄러운 일이지만 농암종택을 찾기 전까지는 농암을 몰랐다. ‘어부가’로 널리 알려졌다는 말을 들으면서도 내게 떠올랐던 것은 윤선도의 어부가뿐이었다. 자료를 대하니 농암에 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다.

 

<1542년, 농암은 정계를 은퇴했다. 종2품 '영감(참판)' 신분으로 물러났다. 인기와 여망으로 보면 '대감(판서)'도 가능하고 '정승(좌,우 영의정)'도 가능했지만 관심이 없었다. 임금, 동료들의 만류도 뿌리쳤다. 도성 경복궁과 한강 제청정에 마련된 전별연은 조선조 유일의 정계은퇴식이었다. 임금은 친히 금서대(金犀帶)와 금포(錦袍)를 하사하고, 편안한 귀향이 되도록 호행관리가 인도하라 명령했다. 전 관료들이 참석했고 전별시를 지었다. 이 날 전별연은 궁궐에서 한강까지 동료, 벗들의 전별행차가 이어졌고, 이를 본 도성사람들이 담장처럼 둘러서서 “이런 일은 고금에 없는 성사”라는 말이 나오게 했다. 퇴계 이황은 “지금 사람들은 이러한 은퇴가 있는지도 모릅니다”라고 했다. 김중청金中淸은 “신라,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 그 누구도 그런 사람이 없었는데, 오직 우리 농암 선생께서 쇠퇴한 풍속에서 분연히 일어나 용퇴했다. 회재晦齋(李彦迪), 충재冲齋(權橃)께서 전송대열에 서고, 모재慕齋(金安國), 퇴계退溪(李滉)께서 시를 지어 전별했으니, 중국의 소광疏廣, 소수疏受가 떠날 때의 1백량의 수레가 줄을 이은 영광에 어찌 비유되겠는가. 이는 우리나라 수천 년 역사 이래 없었던 일로, 우리 농암선생이야말로 천백만 명 가운데 단 한 분뿐이다”라고 했다. 『실록』은 이를 ‘염퇴恬退’라 규정했다.>

 

<은퇴 후 거듭되는 상경上京 명령에도 불구하고 올라가지 않으니, 나라에서 1품인 숭정대부崇政大夫의 품계品階를 내려 예우禮遇했다. 그래서 조선전기 보기 드문 ‘재야재상’이 되었고, 돌아가시는 순간까지 이 직책을 띠고 있었다. 1555년 6월 13일, 89세에 몰沒하니 나라에서는 효孝와 절개의 정신을 기려 ‘효절공孝節公'이란 시호를 내렸다. 조선 500년, ‘대로大老’라고 불린 인물은 흔하지 않으며, ‘효절’이란 시호 역시 농암이 유일하다. 농암은 전 생애에 걸쳐 명예를 포기하여 더 큰 명예를 얻은 삶을 몸소 보여주어 우리에게 행복한 삶이 어떤 것인지 말해주고 있다.>

 

 

 

 

고향으로 돌아온 농암은 귀먹바위 ‘농암聾巖’에 올라 감격적인 시조 한 수를 읊었는데, 그것이 ‘농암가’이다.

 

농암에 올라보니 노안이 더욱 밝아지는구나
인간사 변한들 산천이야 변할까
바위 앞 저 산, 저 언덕 어제 본 듯 하여라

 

농암의 대표적인 작품 ‘어부가’가 미친 영향도 컸다.


<‘어부가’는 이후 퇴계의 ‘도산12곡’에 영향을 주었고, 이한진의 ‘속어부사’, 이형상의 ‘창보사’ 등에 이어지고, 드디어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로 이어졌다. 윤선도는 ‘어부사시사’의 서문에서 ‘어부사를 읊으면 갑자기 강에 바람이 일고 바다에는 비가 와서 사람으로 하여금 표표하여 유세독립의 정서가 일어나게 했다. 이런 까닭으로 농암 선생께서 좋아하셨으며 퇴계 선생께서도 탄상해 마지 않으셨다’고 했다.>

 

참으로 훌륭한 분을 기억하지 못했다는 무지와 무관심을 부끄러워하며 일정을 마치고 돌아와선 농암 이현보의 ‘어부가’를 찾아 읽었다. 시대와 시절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뭉클 전해지는 심정이 있었다. 원문 그대로는 아니지만 ‘어부가’는 다음과 같았다. 함께 동행하며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 호대원 목사님에 의하면 선비에게 어부의 일이란 정신세계와 세상을 이어주는 경계와 같은 일이었다.

 

이 중에 시름없으니 어부(漁父)의 생애이로다
일엽편주(一葉扁舟)를 만경파(萬頃波)에 띄워 두고
인세(人世)를 다 잊었거니 날 가는 줄 몰라라

굽어보니 천심녹수(千尋綠水) 돌아보니 만첩청산(萬疊靑山)
십장홍진(十丈紅塵)이 얼마나 가렸는고
강호(江湖)애 월백(月白)하거든 더욱 무심(無心)하여라

청하(靑荷)에 밥을 싸고 녹류(綠柳)에 고기 꿰어
노적화총(蘆荻花叢)애 배 매어 두고
일반청의미(一般淸意味)를 어느 분이 아실가

산두(山頭)에 한운(閑雲起)하고 수중(水中)에 백구(白鷗飛)라
무심(無心)코 다정(多情)하니 이 두 거시로다 (이 두가지 뿐이로다)
일생(一生)애 시름을 잊고 너를 좆아 놀으리라

장안(長安)을 돌아보니 북궐(北闕)이 천리(千里)로다
어주(漁舟)에 누었신들 잊은 때가 있으랴
두어라 내 시름 아니라 제세현(濟世賢)이 업스랴

 

위의 시도 원문 그대로는 아니었는데 그것마저 이해가 쉽지 않은 터에 조금 쉽게 뜻을 풀어놓은 것이 있었다. 

 

이런 (어부생활) 속에 근심 걱정할 것 없으니 어부의 생활이로다
한 척의 조그마한 배를 끝없이 넓은 바다 위에 띄워 놓고
인간 세상의 일을 다 잊었으니 세월 가는 줄을 모르겠도다

(아래로) 굽어보니 천 길이나 되는 푸른 물, 돌아보니 겹겹이 쌓인 푸른 산
열 길이나 되는 속세의 띠끌(어수선한 세상사)은 얼마나 가리워졌는가
강호에 밝은 달이 밝게 비치니 더욱 무심하구나

연잎에 밥을 싸고 버들가지에 잡은 물고기를 꿰어서
갈대와 억새풀이 우거진 곳에 배를 대어 묶어 두니
이런 자연의 참된 재미를 어느 분이 아실까

산봉우리에 한가로운 구름이 피어나고(일어나고) 물 위에는 갈매기가 날고 있네
아무런 사심없이 다정한 것은 이 두 가지뿐이로다
한평생의 시름을 잊어버리고 너희들과 더불어 지내리라

멀리 서울을 돌아보니 경복궁이 천 리로구나
고깃배에 누워 있은들 (나랏일을) 잊을 새가 있으랴
두어라, 나의 걱정이 아닌들 세상을 건져낼 위인이 없겠느냐

 

‘인간 세사를 잊었거니 세월 가는 줄을 알랴’, 그렇게 노래할 수 있는 시간이 부디 내게도 찾아오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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