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순간

김기석의 새로봄(114)

 

아름다운 순간

 

지극히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충실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 일에도 불의하다.(누가복음 16:10)

 

개울을 건너는데 징검다리가 필요하듯이, 우리가 시간의 강물을 건너는 데도 징검다리가 필요하다. 살아온 나날을 돌아보면 우리의 기억 속에 비교적 선명하게 남아있는 순간들이 있다. 슬픔과 기쁨이 갈마드는 인생이지만, 대부분의 일들은 세월과 더불어 잊혀진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가도 지워지지 않는 기억들, 어쩌면 점점 더 생생해지는 기억이 있다. 그것은 가슴 뿌듯한 순간일 수도 있고, 남에게 밝히기 어려운 부끄러운 순간일 수도 있다. 그런 기억들은 알게 모르게 삶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끼쳐서 우리 삶의 방향을 결정짓곤 한다. 

 

 

 

 

콜택시 기사였던 토니는 어느 해 크리스마스 날 새벽에 시내 어떤 주소로 가라는 연락을 받았다. 도어벨을 누르니 한참 있다가 문이 열렸고, 거기에는 마치 40년대 영화에서 막 걸어 나온 듯한 복장에 모자까지 단정히 쓴 연세 지긋한 할머니가 서 있었다. 그 뒤로 보이는 방에는 가구가 다 흰색 천으로 덮여 있었다. 차에 탄 할머니는 주소를 내밀면서 시내를 가로질러 가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면 돌아서 가는 건데요. 할머니.” “괜찮아요. 난 시간이 아주 많아. 호스피스 병원으로 가고 있는 중이거든. 난 식구도 없고, 의사선생님 말씀이 이젠 갈 때가 얼마 안 남았다더군요.” 

 

어둠 속에서 할머니 눈에 이슬이 반짝였다. 토니는 요금 미터기를 껐다. 그로부터 두 시간 동안 토니와 할머니는 함께 조용한 크리스마스 새벽 거리를 드라이브 했다. 그녀가 젊은 시절 엘리베이터걸로 일하던 빌딩, 처음으로 댄스파티에 갔던 무도회장, 신혼 때 살던 동네 등을 천천히 지났다. 때로는 어떤 건물 앞에 차를 세우고 그냥 오랫동안 어둠 속을 쳐다보기도 했다. 어슴프레 날이 밝아오자 할머니는 “이제 피곤해, 그만 갑시다”라고 말했다. 병원에 도착하자 토니는 몸을 굽혀 할머니를 안아 작별인사를 했다. “자네는 늙은이에게 마지막 행복을 줬어. 아주 행복했다우.” 할머니의 말씀이었다. 노인이 된 토니는 그날을 이렇게 회상했다.

 

“난 그날 밤 한참동안을 할머니를 생각하며 돌아다녔지. 그 때 내가 그냥 경적만 몇 번 울리고 떠났다면? 그래서 크리스마스 날 당번이 걸려 심술 난 다른 기사가 가서 할머니에게 불친절하게 대했더라면…. 돌이켜보건대 난 내 일생에 그렇게 위대한 일을 해 본적이 없어. 내가 대통령이었다 해도 아마 그렇게 중요한 일은 하지 못했을지 몰라.”(2002년 8월 24일자 중앙일보 「삶과 문화」에 실린 장영희 칼럼 중에서)

 

토니가 요금 미터기를 끈 그 순간이야말로 위대한 순간이었다. 자기 속에 있는 가장 아름다운 존재를 불러낸 순간이었으니 말이다. 이윤 동기에서 일하던 그가 한 할머니의 외로움과 쓸쓸함에 공감하는 사람으로 바뀐 그 변화의 순간은 또한 은총의 순간이기도 했다. “지극히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충실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 일에도 불의하다.”(누가복음 16:10)

 

*기도*

 

하나님, 큰 일을 꿈꾸면서도 작은 일은 소홀히 하는 우리들을 불쌍히 여겨주십시오. 기독교인들은 온 세상을 사랑하지만 정작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들을 사랑하지 못한다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지적이 통렬하게 다가옵니다. 사랑은 누군가와 연루되는 것이고, 수고를 통해서만 입증되는 것임을 잘 압니다. 이제는 말로만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몸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되고 싶습니다. 할 수 있는 한 모든 이들에게, 할 수 있는 한 모든 순간에, 할 수 있는 한 모든 방법으로, 할 수 있는 한 오랫동안 사랑하며 살도록 우리에게 은총을 내려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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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더운 이발사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177)

 

미더운 이발사

 

강화에서 집회를 인도하는 동안, 그중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 이는 이희섭 목사였다. 감신 후배로 그가 오래 전 원주청년관에서 사역할 때 독서모임을 함께 한 적이 있다. 어느새 세월이 흘러 그는 강화남지방 선교부 총무를 맡고 있었다.


연합성회는 선교부가 주관하는 행사여서 그는 여러 가지로 많은 수고를 하고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강사를 픽업하는 일이었다. 숙소와 집회가 열리는 기도원과는 차로 20여 분 거리, 그는 때마다 나를 태우고 숙소와 기도원을 오갔다. 오는 길에 따뜻한 커피를 준비하는 자상함도 보여주었다.


덕분에 우리는 차 안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가 있었다. 이 목사와 이야기를 나누며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다. 그는 미용봉사를 하고 있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주변에 있는 요양시설을 찾아가 그곳에 계신 어르신들께 봉사를 하는 것이었다.

 

 


 

라오스에 선교를 다녀오며 자신도 뭔가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 미용기술을 배웠다고 했다. 미용 가위는 칼보다도 날카로워 손에 상처를 입은 적도 한두 번이 아니라고 했다. 전문가에게 서너 달을 배워 봉사를 하는데도 막상 깎고 나면 전문가와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며 아쉬워하기도 했다. 머리를 깎는 일이 어디 쉬운 일일까? 사람마다 두상이 다르고 원하는 스타일도 다를 것, 한 가지 기술이나 한 가지 스타일만으로 될 일은 아닐 것이었다. 목회일정도 만만하지 않을 텐데 일주일에 한 번씩 시간을 내어 봉사를 한다니, 마음이 훈훈해지는 이야기였다.

 

미용봉사에 대해 대화를 나누던 중 뭉클하게 다가온 이야기가 있었다. 그가 조심스럽게 한 말이었는데, 자신은 누군가의 머리를 깎아주는 시간을 그를 위해 ‘안수’를 하는 시간으로 생각을 한다고 했다. 머리를 깎는다는 것은 한 자리에 앉아 꼼짝없이 머리를 맡기는 시간, 머리를 깎으려면 수없이 머리를 만져야 하는데 그런 시간을 안수로 생각하니 그렇게 마음이 편하고 좋을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머리를 깎는 시간을 단지 머리만 깎는 시간이 아니라 그를 위해 기도하는 시간으로 삼는 것이었다.

 

그의 말은 아름다움을 넘어 거룩함으로 다가왔고, 듬직한 체구의 이 목사가 더욱 미덥게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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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산 기도원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176)

 

마리산 기도원

 

강화남지방 연합성회에 다녀왔다. 강화 길상면과 화도면에 소재한 28개 교회가 한 지방을 이루고 있었다. 강화남지방 연합성회는 오래된 전통이 있었는데, 집회를 마리산기도원에서 갖는 것이다.


‘마니산’으로 알고 있었는데 기도원 이름은 ‘마리산’, 무슨 차이가 있을까 궁금했다. 설명을 들으니 ‘마니산’(摩尼山)의 ‘니’가 ‘비구니 니’(尼), 그러니 본래의 뜻을 따라 ‘머리’를 뜻하는 ‘마리산’으로 불러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 내용이 기도원 앞에 있는 ‘마리산 성령운동 100주년 기념비’ 설명문에도 담겨 있었다.


“마리산(摩利山)은 마니산(摩尼山)의 본래의 바른 이름으로 강화군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해발 472.1m) 마리산은 ‘백두산’(白頭山)과 ‘한라산’(漢拏山)과 같이 ‘우두머리 산’이란 뜻으로 우리나라 ‘백두산’과 ‘한라산’의 중앙이 되는 지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집회는 나흘간 모두 10번을 모였다. 새벽, 낮, 저녁 하루에 3번을 모이는 집회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추세, 그런데도 강화남지방은 꿋꿋하게 전통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어가고 있는 것은 집회의 횟수만이 아니었다.

 

 

 

 


마리산 중턱에 있는 기도원, 저녁이면 몰라도 새벽과 낮에 누가 이곳까지 찾아올까 싶었지만 기우였다. 생각보다 훨씬 많은 교우들이 산으로 올라왔다. 그리고 진지하고도 즐겁게 말씀을 경청했다. 집회 기간 내내 이어진 지방 청년들의 찬양 인도도 인상적이었다. 그들은 아예 숙소를 정하고 찬양을 인도했는데, 집회 기간에도 청년들의 자리는 개별 의자가 아니라 맨 앞  자리 기도원 바닥이었다. 그런 청년들의 모습 또한 오랜만에 대하는 모습으로 미더웠다. 말씀을 전하면서도 자주 청년들에게 눈이 갔다.

 

강화남지방은 오래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었다. 마리산은 1915년 당시 내리교회 권사였던 정윤화 사역자가 장봉도에 가서 집회를 인도하고 부흥회의 마지막 예배를 마리산 정상에 올라 드린 귀한 기억을 지니고 있다. 부흥회의 마지막 예배를 마리산 정상에서 드리고,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밤새 기도하다가 큰 은혜를 경험했던 것이다.


시간이 될 때마다 불철주야로 기도하던 성도들에게 마리산 정상은 잠시 쉴 수 있는 장소이기도 했다. 이 사실을 알고 선원교회 신흥군 장로(의사)가 사재를 털어서 여러 성도들과 함께 산 아래에서 돌을 가져다가 기도처를 지었는데, 그것이 ‘거룩한 은혜를 사모한다’는 뜻의 ‘성모관’(聖慕舘)이었던 것이다.

 

매번 산 위로 올라오는 일이 번거롭지 않을까 했지만, 교우들의 모습 속에서 그런 마음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오히려 소중한 믿음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가 있었다. 은혜를 사모하여 산 위로 오르는 교우들, 말씀을 전하러 간 내게는 그런 모습 자체가 큰 은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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