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093

세상에 온기를 불어넣는 사람들 세상에 온기를 불어넣는 사람들 누가 "나는 마음이 깨끗하다. 나는 죄를 말끔히 씻었다" 하고 말할 수 있겠느냐? 규격에 맞지 않은 저울추와 되는 모두 주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다. 비록 아이라 하여도 자기 행위로 사람됨을 드러낸다. 그가 하는 행실을 보면, 그가 깨끗한지 더러운지, 올바른지 그른지, 알 수 있다.(잠 20:9-11) 주님의 사랑이 우리 가운데 임하시기를 빕니다.날이 제법 차갑습니다. 소한 절기를 맞이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겠습니다. 안락함과 편안함에 길들여진 비루한 몸 탓인지 바람 앞에 우뚝 설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요즘 같은 세월에 감기에 걸리면 큰일이라는 생각도 물론 그러한 나태함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건강하게 이 추위를 이겨낼 수 있기를 빕니다. 러시아 시골 마을인.. 2021. 1. 9.
소심함과 완고함 한희철의 얘기마을(198) 소심함과 완고함 원주 시내에 있는 밝음신협에서 장학생을 선발하는 일이 있었다. 성적과는 관계없이 가정 형편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었는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학비를 댄다는 것이었다. 마침 아는 분이 그 일을 권해주어 단강에서도 학생을 추천하기로 했다. 몇 사람과 의논한 후 종하와 완태를 추천하기로 했다. 종하와 완태에게 이야기하고 몇 가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라고 일렀다. 종하가 며칠 후에 서류를 가져온 반면에 완태는 감감무소식이었다. 크게 어려운 서류도 아니고 마감 날짜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더 늦으면 안 될 것 같아 완태를 만나 채근을 했지만 뭔가 완태는 주저주저 하고 있었다. “왜 그러니?” 물었을 때 완태의 대답이 의외였다. “우리 선생님은요, 되게 무서.. 2021. 1. 9.
엎드린 산 신동숙의 글밭(308) 엎드린 산 산이 늠름하게 서 있는 줄만 알았는데엎드려서 온 땅을 끌어안고 있었구나 먼 산등성이등줄기를 따라서 내려앉은 흰눈이 하얗다 맨 먼저 아침해를 맞이하면서도맨 나중에 봄이 되는 산꼭대기 별빛이 닿는하늘 아래 맨 처음 땅으로 한 걸음 한 걸음 흰눈이 내려앉는 듯 우러르며 내려놓는 숨결마다 엎드려오체투지하는 산처럼 그 품에 들고 싶다 2021. 1.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