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144

흙 당근 할머니의 정성값 신동숙의 글밭(17)/하루에 한 걸음 한 마음 흙 당근 할머니의 정성값 제가 살고 있는 작은 마을의 장날입니다. 가까운 시골에서 모여든 농사 짓는 분들의 농산물. 부산에서 모여든 수산물 상인들. 마을의 텃밭에서 이웃들이 손수 가꾼 채소들. 그리고 나름의 장날 구색을 갖춘 옷가지, 이불, 생필품, 두부, 메밀 전병, 잔치 국수, 어묵, 떡, 참기름, 뻥이요~ 뻥튀기, 색색깔 과일들, 곡식들, 밤, 대추. 가을날 오일장은 풍성한 추수 감사날입니다. 한 해 동안 지은 수확물 중 가장 좋은 것으로 차려 놓고 손님을 기다립니다. 눈길 한 번, 멈추어 서는 발걸음 한 번을 기다리는 간절한 눈빛. 그 생을 끌어 당기는 눈빛들이 모여 햇살처럼 비추면 무겁던 하루살이에도 윤기가 돕니다. 땅바닥에 올망졸망 모양도 제각각인.. 2019. 11. 30.
사랑 나무 신동숙의 글밭(16)/시노래 한 잔 사랑 나무 없는 듯 계시는 당신이 주신 말씀 한 알 내 가난한 마음밭에 심기로 하였습니다 십자가 사랑 우두커니 서 있습니다 내 가슴이 아프도록 뿌리를 내립니다 밤이면 이불을 그러안고서 내 몸은 둥그런 우물이 됩니다 이 밤이 지나고 아침이 오면은 내 무딘 손끝에서도 꽃이 필 테지요 가슴엔 사랑이 알알이 열릴 테지요 사랑이 달게 열릴 테지요 2018.10.24. 詩作 2019. 11. 30.
가르마 타기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27) 가르마 타기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머리를 깎는 것은 아무래도 조심스럽다. 편하고 익숙한 스타일이 있는데, 그걸 말로 설명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이번에는 어쩔 수가 없었다. 정릉에 온 뒤로 교우가 하는 미용실에서 머리를 깎는데 때가 되어 미용실을 찾았더니, 집사님은 손을 다쳐 머리를 깎을 수가 없었고 집사님 대신에 낯선 미용사가 머리를 깎고 있었던 것이었다. 중년의 여성이었는데, 잠시 기다리며 보니 손놀림에 막힘이 없어 보였다. 내 차례가 왔을 때 혹시라도 머리를 어색하게 깎을까 걱정이 된 아내가 한 마디 부탁을 했다. 오른쪽 이마 부분이 휑하지 않게 깎아달라고 말이다. 그 말을 들은 미용사는 선뜻 가위를 드는 대신 이리저리 머리를 만지고 넘겨보더니 대뜸 이야기를 했다. “.. 2019. 11. 30.
문을 여는 방법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26) 문을 여는 방법 닫혀 있는 문을 여는 방법에는 두어 가지가 있다. 문을 부수는 것이 아니라면 두 가지라 해도 되겠다. 하나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방법이다. 열쇄로 열든 비밀번호를 누르든 문을 열고 들어가면 된다. 집의 주인이 당연히 선택하는 방법이자 주인만이 누릴 수 있는 권리이다. 문을 여는 다른 하나는 문을 두드리는 일이다. 손으로 문을 두드리거나 초인종을 누른 뒤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내가 할 일을 하고는 주인이 문을 열어줄 때를 기다려야 한다. 열쇄가 없고 비밀번호를 모르는 이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누군가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문을 열어주며 신앙에 대해 생각한다. 신앙도 마찬가지구나 싶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신앙을 은총의 문을 여는 열쇄를 얻거나 비밀.. 2019. 11. 29.
나의 노래가 한 알의 씨앗이라면 신동숙의 글밭(15) 나의 노래가 한 알의 씨앗이라면 나의 노래가 한알의 씨앗이라면 낮고 낮은 땅 위에 떨어지게 하소서 나의 기도가 한알의 씨앗이라면 어둡고 가난한 집에 떨어지게 하소서 바람이 불면 바람을 느끼고 비가 내리면 온몸이 잠기더래도 내려주신 은혜에 떨며 살아있게 하소서 꽃을 피우지 못해도 꽃을 사랑하게 하소서 열매 맺지 못해도 열매의 꿈 꾸게 하소서 온몸이 뿌리째 흔들려도 기도의 끈 놓지 않게 하소서 이 모든 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사랑인 줄 알게 하소서 2018.9.15. 詩作 2019. 11. 29.
무딘 마음을 타고서 고운 결로 흐르는 이야기 신동숙의 글밭(14) 무딘 마음을 타고서 고운 결로 흐르는 이야기 - 을 읽고 - 책을 펼친 후 몇 날 며칠이 흘렀는지 모른다. 책을 펼치면 단숨에 끝까지 읽게 되는 책도 있지만. 이 책은 그러기가 힘이 들었다. 한바닥을 읽다가 가슴이 멍먹해지면 고개 들어 멍하니 벽을 바라보다가. 또 한 줄을 읽다가 눈물이 자꾸만 나와서 손등으로 눈물을 찍어내다가, 볼을 타고 흐르는 눈물을 막을 길이 없어 눈물 콧물을 소매로 닦다가. 그렇게 가슴에 맴도는 울림이 쉬 가라앉질 않아 책을 덮고 마는 것이다. 편안히 앉아 눈으로만 읽기가 미안하고 염치가 없어서, 처음 글부터 필사를 하기로 했다. 하루에 한두 편을 적으면 크게 무리는 없겠다 싶어서 시작한 일이다. 어쩌면 그렇게라도 농부와 목자의 마음을 내 무딘 가슴에 새기고 .. 2019. 11. 29.
촛불은 심지만으로 탈 수 없다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25) 촛불은 심지만으로 탈 수 없다 겨울이 시작되면서부터 촛불을 켜는 일이 더 많아졌다. 촛불은 촛불만의 미덕이 있다. 촛불을 켜면 마음이 환해지고 마음이 따뜻해진다. 백열전등과 다르고 난로와도 다르다. 밖에 다녀올 일이 있어 켜둔 촛불을 껐다. 거반 다 탄 초였는데, 그렇다고 촛불을 켜 둔 채 외출을 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일을 보고 돌아와 다시 초에 불을 붙였다. 자기 몸을 다 태워 키가 사라진 초는 촛농으로만 남아 접시에 물 담긴 듯 촛대 안에 담겨 있었다. 그래도 한 가운데 심지가 서 있어 불을 붙였는데, 잠시 불이 붙던 심지는 하얀 연기를 내며 이내 꺼져버리고 말았다. 심지가 다 타기 전에 촛농을 받아들여 태워야 하는데, 백록담처럼 가운데가 파인 상태였기에 녹여낼 촛.. 2019. 11. 28.
봉황새 한 마리 신동숙의 글밭(13) 봉황새 한 마리 훌훌 팬티만 입고 칭칭 이불을 감고 빼꼼 얼굴만 내놓은 홀로 쇼파를 점령한 까르르 웃음꽃 터트리며 티비를 보는 모습은 힘겨운 하루를 보낸 후 비로소 둥지에 틀어 앉은 봉황새 한 마리 책 읽으란 소리에 숙제는 했느냐는 소리에 꿈쩍도 안하던 고귀한 몸이 저녁밥 먹으란 소리에 새벽답 참새처럼 훌쩍 날아옵니다 2019. 11. 28.
엄마, 내 휴대폰 신동숙의 글밭(13) 엄마, 내 휴대폰 "엄마, 내 휴대폰!" 아침부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옵니다. "엄마, 내 휴대폰 놓고 내렸어요. 지금 내 친구 폰으로 거는 거예요." 매일 아침 7시50분이면 딸아이를 태워서 학교로 갑니다. 교문 앞이 붐비지 않도록 한 블럭 못 가서 내려 주는 것은 신학기 초 학교와의 약속입니다. "엄마, 영어 학원으로 좀 갖다 주세요.", 마음만 먹으면 그렇게라도 해 줄 수 있는 상황. 잠시 대답을 미룹니다. 그러다가 문득 한 마음이 듭니다. 하루 동안 휴대폰 없이 지내보는 것도 괜찮다 싶은. 그전부터 엄마 마음 속에 감춰 둔 한 생각이 선물처럼 주어진 우연한 기회입니다. 잠자리에 들기까지 딸아이에게 휴대폰은 떨어질 줄 모르는 분신이거든요. 휴대폰 자리를 대신하여 심심함으로.. 2019. 11. 28.